이슈거리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치질은 대다수의 사람에게 굉장히 숨기고 싶은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오랜기간 장 건강이 좋지 못하거나 숙변과 같이 변비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많이 발생하는 치질은 치핵이 튀어 나오는 외치질의 비중이 굉장히 많습니다.

 

 

치질이 생기게 되면 변을 볼때 피가 나오거나 평상시 항문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등 여러가지 불편 사항들이 생기므로 평상시 이상 증세가 느껴진다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치질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이란?

항문과 직장에 있는 치핵의 조직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내치질과 치핵의 조직이 부풀어 덩어리지는 것을 외치질이라고 합니다. 유전적, 잘못 된 배변습관, 지나친 음주 습관, 변비, 장 건강 등이 주된 발생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돌출이 되며 염증을 동반한 통증, 출혈 등의 증세가 나타나게 되는데 불쾌하고 챙피하다고 방치하게 되면 더 큰 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치질 명의나 치질 병원 추천을 통하여 치열 수술 등과 같은 치질 외과적 조치 또는 약물적 치료법을 시행하여 빠르게 조치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다음과 같은 치질 자가치료법을 통해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 자가치료법 15가지

 

 

1. 알로에벨라

가장 인기 있는 피부 관리 요법 중 하나인 알로에베라는 치질 자가치료법에대 해당하는데요. 자극과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기때문입니다. 알로에 베라는 국소적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은데, 치질 부위에 바르면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알로에 베라를 바르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할 수 있어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알로에 베라를 사용한 경험이 없다면 손등과 같은 부위에 알러지 반응이 없는지 테스트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치하젤

위치하젤은 치질 치료에 가장 인기 있는 약 중 하나로 자극을 완화하는 효과를 통해 치질 자가치료법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튀어나온 치핵에 바르면 염증과 붓기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치하젤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액체이지만, 가려움증약 등과 같은 연고 타입의 제품도 있습니다.

 

 

3. 사과식초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사과식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염증이나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어서 치료약으로 인기가 있는 사과식초는 물에 희석을 시켜서 환부에 발라 증세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치질에 바르면 자극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보습제로서 치질 자가치료법에 사용 됩니다. 치질은 긁으면 피부가 손상되거나 출혈 등에 의한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긁고 싶은 마음을 억제할 수 있으면 낫기 쉽습니다.

 

 

5. 아이스팩

아이스팩을 이용한 치질 자가치료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질과 같은 급성 통증의 관리는 차가운 성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환부에 국소적으로 얼음주머니와 냉습포를 대면 일시적인 통증 완화와 염증의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단, 피부에 직접 얼음을 대면 손상이나 출혈의 원인이 되므로 직접대지 않고 수건이나 면포로 감싸서 사용하고 얼음팩은 최대 15분이상 환부에 대지 않되 필요에 따라 1시간에 1회씩 반복하여 사용합니다.

 

 

6. 녹차 티백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따뜻한 녹차 티백은 국소적으로 치질에 바르면 통증과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에 포함된 타닌산의 영향으로 출혈을 멈추는 응고 인자의 생성 촉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탄닌산은 돌출 된 직장 조직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7. 온수욕

일곱번째 치질 자가치료법 온수욕은 순환을 촉진하고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온수욕을 할때에는 사과 식초를 조금 첨가하면 통증의 증상을 억제할 수 있고 가려움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8. 차전자피 섬유 보충제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의 껍질입니다. 치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장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서 인데요. 원활한 움직임 유도를 위한 장의 활동이 혈관에 매우 큰 압력을 가하여 피부에서 돌출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여덟번째 치질 자가치료법인 차전자피 섬유 보충제는 장의 움직임을 보다 쉽게 하고 규칙성을 향상시키며 통증과 출혈을 줄이고 또한 재발 확률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몸에 맞는 옷 입기

많은 사람들이 고려하지 않는 치질 자가치료법인데요. 통증이나 불쾌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복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극이 적은 면으로 된 의류를 헐렁하게 입는 것이 좋고 자극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의류에 저알레르겐 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10. 바세린

열번째 치질 자가치료법 바세린은 염증이 생긴 정맥을 보호하고 염증을 방지하기 위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즉효약입니다. 특히, 피부의 균열을 방지하고 출혈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보습제이기도 합니다.

 

 

11. 티트리 오일

치질에 따른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티트리 오일은 살균 작용으로 세균 감염 가능성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 치질 자가치료법에 권장되는 방법인데요. 바세린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12. 감귤류

감귤류는 비타민 C와 바이오 플라보노이드의 존재로 치질의 발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두가지의 화합물은 콜라겐 합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콜라겐은 혈관 돌출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소화기관 전체를 강화하며 소화기 장애가 정상적인 배변에 영향을 줄 위험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13. 배변자세

현대 화장실의 설계는 인간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이는 자세의 문제로 쪼그려 앉는 방식에 비해서 직장 정맥에 큰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치질 발병의 큰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대식 화장실을 이용하더라도 발 아래에는 작은 벤치를 두어 최대한 오므린 자세를 유지하며 배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결장이 완전히 열린 상태가 되어 보다 원활한 배변 활동을 유도합니다.

 

 

14. 밤

열네번째 치질 자가치료법인 밤은 혈행 장애나 혈류 장애를 개선하는 건강 보조 식품으로 혈관의 긴장이나 혈류의 용이성을 높이고, 직장 정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배변 건강을 개선시키고 치질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15. 가엽수

마지막 치질 자가치료법인 가엽수는 염증과 붓기를 억제하고 정맥류나 치질 등의 정맥 부전 질환을 치료하는 건강 보조 식품입니다.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혈액이 돌아오는 것을 좋게 하여 항문 정맥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듭니다.

 

여기까지 치질 자가치료법에 대해서 살펴 봤는데요. 치질은 통증과 불쾌감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감당할 수 없는 상태까지 두지말고 효과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조기에 조취하는 경우 치질 수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까지 가지 않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