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거리

통풍 통증을 경험해보신 분들이라면 그 끔찍한 고통에 생각만으로도 몸서리 치실 것입니다. 통풍은 관절염의 일종으로 요산이 결정화 되어 관절 부위에 붙고 날카롭게 굳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매우 뾰족한 결정이 지속적으로 관절 부분을 자극하기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극심한 통증이 느껴저서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초기 통풍 증상은 발가락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엄지 발가락 부위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한벌 발생하게 되면 재발할 위험이 높기때문에 통풍음식들을 피하면서 최대한 관리 해줘야하는데요. 오늘은 통풍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원인과 통풍 증상에 대해서 살펴 볼까 합니다. 잘 파악하셨다가 이러한 통풍 증상들이 나타나면 극심한 고통을 겪기 전에 조치하고 예방관리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통풍 원인

관절에 요산 결정이 쌓이면 통풍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산의 결정은 매우 뾰족하여 발생 부위에 극심한 통증과 염증을 일으킵니다. 요산 결정이 이유는 혈액 속에 요산 수치가 높아서인데요.  체내에 들어온 퓨린체가 분해되면서 요산이 생성되는데,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서 수치가 높아지고 결정화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결국 통풍 관리를 위해서는 퓨린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퓨린이 많기때문에 통풍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해산물과 스테이크, 치킨 등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과 맥주와 과당을 포함한 음료, 알코올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통풍 증상

 

 

통풍에 걸린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통풍 증상의 대부분은 야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을 캐치하고 방차히게 되면 극심한 고통을 반드시 겪게 되므로 초기 통풍 증상이 아래와 같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서 조치하고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1) 불편함이 있다.

실제 제가 겪어본 바에 의하면 발가락 부위가 시큰하거나 무언가 이질적인 불편함이 상당히 오랜기간 나타났는데, 지금 보면 통풍 증상의 전조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엄지 발가락 부위가 걸을때 무언가 불편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요산 수치 검사를 통해 통풍 증상은 아닌지 검사를 해보시게 바랍니다. 

 

2) 걷기 어렵다.

통풍 증상이 나타나면 걷거나 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굉장한 고통을 수반하고 붓기때문에 움직일 수 없게 되니 걷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나타나면 통풍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관절통이 심하다.

통풍 중상은 주로 엄지 발가락의 큰 관절에 영향을 미치고 때로는 손목, 발목, 팔꿈치, 무릎 등 신체의 모든 관절에도 발병합니다. 그러므로 꼭 엄지 발가락이 아니더라도 기타 관절 부위에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통풍 증상일 수 있음을 염두해두시고 진단 받으시기 바랍니다.

 

4) 붉은기, 열감

통풍 증상이 나타나면 해당 부위가 붉게 달아 오르고 열감이 느껴지며 붓게 됩니다. 여기다 통증까지 있다? 하면 무조건 통풍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풍 종류 3가지

다음으로 종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통풍은 크게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1. 무증후성 고요산혈증입니다.

이 유형의 통풍은 요산 수치가 높게 나타나지만, 큰 증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하여 별다른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요산염 결정이 조직 내에 축적되면 손상을 초래하고 통증이 시작되니 요산 축적되기 시작하는 시점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2. 만성 결정성 통풍

이 정도의 통풍은 신장이나 관절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있으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만성 관절염인 사람은 손가락 관절 등 몸의 다른 부분보다 시원한 부분에 요산염 결정의 큰 덩어리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이 증상은 발병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통풍의 치료를 하고 있으면 이 정도가 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3. 급성 통풍

많은 사람이 겪고 있는 급성 통풍은 요산염의 결정이 급속히 축적되어 염증이나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통증은 굉장히 극심하고 7~10일까지 갈 정도로 오랫동안 이어지기도 합니다. 급성 통풍의 경우 요산 수치를 높이는 통풍음식들 섭취가 계속 이어지고 누적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치킨, 맥주가 있습니다. 또한 약물, 추위, 스트레스 등의 요인이 원인이 되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통풍 치료법과 관리

재발 위험이 굉장히 높은 통풍은 약물 치료를 통해서 요산 수치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요 치료합니다. 하지만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재발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서 통풍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의사 처방에 따라서 처방 된 약을 통해 통풍 증상을 완화 시키고 정상화 되었다면 통풍에 좋은 음식의 섭취량은 늘리고 고퓨린 음식들을 피함으로써 요산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종종 극심한 고통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통풍 관리에 소홀하여 재발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으나 이렇게 관리하지 않는 경우 신장에도 영향을 주게 되므로 통풍 증상을 경험한 이력이 있다면 반드시 관리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통풍 증상과 원인 그리고 종류 등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결국 통풍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술을 줄이고 아스파라거스, 소고기, 멸치, 완두콩, 버섯, 정어리, 고등어, 가리비 등 퓨린체가 많이 함유된 식품은 피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통풍 환자라면 요산과 노폐물 배출을 위해서 수분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하루 약 10잔의 물 섭취는 유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