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거리

불면증이 있으면 숙면 취하는 법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잠을 충분지 자지 못하게 되면 피로감은 물론 우울감이 생길 수 있고 잠을 자야한다는 강박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하여 불면증을 가지고 있으면 숙면 취하는 법을 계속 찾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보장 받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굉장히 다양한 숙면 취하는 법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면증을 극복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극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불며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 해보려고 합니다.

 

 

 

불면증이 생기면

먼저,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왜 극복을 해야 하는지 확인 해보겠습니다. 불면증은 우울증 등 신경장애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수면의 패턴이나 질이 매우 흐트러진 상태로 피로나 두통, 우울증, 주의력 저하 등을 비롯해서 다양한 증상들을 일으키는데요. 만성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요 원인은 불안이나 스트레스이며 심혈관 질환, 관절염 등도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생기면 신경이 매우 쇠약해지며 일상 생활 전반에 걸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여 수면제 처방 받아서 먹기도 하는데요. 궁극적으로는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먹고 있어요. 그러나 집에서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해결책을 제시하겠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들

 

 

1. 커민 씨앗

불면증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커민 씨앗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는 커민 씨앗은 소화를 돕는 대표적인 작용을 합니다. 이 커민 씨앗에 있는 유분은 몸을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잠을 자기 전에 바나나를 으깨서 커민 씨앗을 첨가해 먹으면 불면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불면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로와 수면 부족은 커민차를 섭취할 수 있기도 합니다. 

 

 

2. 육두구

불면증에 좋은 음식 육두구는 자연적인 수면 보조제로 사용되며 뛰어난 진정 작용을 하는 열매입니다. 따뜻한 우유 한 잔에 육두구 파우더를 섞어서 마시면 좋고 뜨거운 물이나 과일 주스에 넣어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사프란

불면증에 좋은 사프란은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는 로얄허브입니다. 특히 사프란은 수면 유도에 매우 좋습니다.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사프란을 첨가하여 자기 전에 마시면 좋은데, 사프란이 우유와 융합됨으로써 신경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4. 캐모마일 차

불면증에 좋은 음식 캐모마일은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을 유도하고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로 유명한 카모마일차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바나나

불면증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칼륨의 풍부한 공급원으로 인데요. 칼륨은 신체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세로토닌의 농도를 높여 수면의 질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가 가지고 있는 칼슘과 철 등 필수 미네랄도 몸을 진정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6. 따뜻한 우유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따뜻한 우유를 꼽을 수 있는데요. 우유를 데우면 트립토판이 더 활성화 되어 수면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1시간 전에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수면의 질이 향상됩니다.

 

 

7. 호로파

불면증에 좋은 호로파는 현기증을 완화 해주고 불안을 해소해주며 불면증을 크게 완화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 방법은 호로파 주스에다 꿀을 소량 섞어서 매일 수면 전에 섭취하는 것입니니다.

 

 

8. 발레리안

힐초라 불리우는 다년초 식물 발레리안도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진정작용이 뛰어난 일종의 허브인데요. 숙면을 유도하고 안락함을 주는 효능이 있어서 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레리안을 자기전에 섭취하면 수면 시에 근육을 풀어주고 양질의 수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 한 육두구와 함께 섭취하면 효과는 배가 되는데요. 단, 진정 작용이 굉장히 높아 과다 섭취시 심장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1주일에 이상 연속으로 섭취하는 것은 금지해야 합니다. 

 

 

9. 꿀과 사과식초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꿀과 사과식초도 있습니다. 사과식초는 지방산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으며, 피로를 완화하는 아미노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꿀은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인슐린 수치를 상승시켜 수면 이클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세로토닌의 과다는 각성 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꿀 섭취량은 숟가락 하나 분량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섭취하는 방법은 사과식초 작은술 두 잔과 꿀 작은 술 하나를 섞어서 자기 전에 먹는 것입니다.

 

 

10. 뜨거운 목욕

불면증에 좋은 음식은 아니지만 자기 2시간 전에 뜨거운 물로 목욕을 꾸준히 하면 불면증을 고칠 수 있는데요. 몸이 편하게 되고 가려움증이나 자극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제거할 수 있어 취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 레몬밤, 라벤더, 로즈마리 오일 등 을 몇방울 첨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오일을 사용한 목욕은안정과 치유의 효과를 높으닌데, 진정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후각을 통해 뇌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 봤는데요. 이러한 것들은 불면증 극복의 보조 수단일 뿐 진정한 치료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극복이 어려워서 고통스럽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우선시 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