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거리

소화 안될때 여러분은 어떤 조치를 취하고 계신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아예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요. 더부룩 하고 불편한 소화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음식 섭취가 꺼려지기 마련이지만 영양소 공급을 위해서는 아예 안먹는 것이 아니라 소화 잘되는 간식이나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당장에는 불편함 정도만 겪게 되지만 방치하게 되면 굉장히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음식이나 약을 활용하여 원활하게 소화기관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장 운동을 원활하게 유도할 수 있는 소화잘되는 음식들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소화 안되는 식습관

살면서 누구나 한번 이상 그리고 반복적으로 겪게 되는 소화기 장애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두통이 생기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설사 증상이나 변비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죠. 이러한 소화기계 이상 증상은 잘못된 식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대요. 대표적으로 다음 4가지가 주 된 원인이 됩니다.

 

1. 밥을 항상 국이나 물에 말아 먹는다.

2. 잘 씹지 않고 삼킨다.

3. 밀가루 음식과 맵고 짠 음식 그리고 인공 첨가물이 많은 음식을 주로 섭취한다.

4. 음식 섭취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위와 같은 식습관은 매우 소화 작용에 있어서 매우 치명적이므로 소화가 잘 안된다 하시는 분들 중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소화잘되는 음식을 섭취하기 보다는 먼저 식습관 변화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소화잘되는 음식들

 

 

1. 파인애플

첫번째 소화잘되는 음식인 파인애플에는 적당량의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으며 소화에 도움을 주는 브로멜란이라고 알려진 단백질 분해 소화효소를 가직고 있습니다. 브로멜란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아미노산 기질로 분해하여 혈액 속에 흡수하고 손상된 세포의 복구나 신경전달물질이나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단백질 분해효소로 분류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단백질을 소화하는 것에 문제는 없지만, 단백질의 섭취량이 갑지기 늘어나는 경우 분해 영양소가 낭비되며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파인애플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의 양이 늘어나 소화 작용을 돕습니다.

 

 

2. 파파야

소화잘되는 음식 파파야에는 파파인이라는 이름의 소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단백질 많은 음식 분해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소화를 돕는 A, C, B 등의 비타민의 풍부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파파야를 섭취하면 단백질 식품의 분해도 원활하게 되고 붓기와 속쓰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사골 국

사골로 우려낸 국물도 소화잘되는 음식입니다. 콜라겐 펩타이드가 많이 함유된 아미노산의 대표 음식이기 때문인데요. 콜라겐은 구조적인 결합형 단백질로 관절, 피부, 특히 소화 기관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나 위궤양을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요거트

소화잘되는 음식 요거트는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는 상태의 생 요거트가 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로 인해서 인데요. 음식 분해에 필요한 유익균을 증대시키고 방해하는 유해균은 사멸시켜 장 내 균형을 이루어줍니다.

 

 

5. 사과

사과도 소화잘되는 음식입니다. 사과에는 가용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노폐물을 위장관 전체로 빠르게 운반할 수 있는 영양분을 공급합니니다. 또한 수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소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6. 치아 씨드

소화잘되는 음식 치아 씨드는 매우 건강한 식품입니다. 치아 씨드는 수분을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관을 따라 노폐물을 밀어내고 신속하게 배출 시킬 수 있는 섬유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치아 씨드는 체내에서 젤 형태로 모양을 갖추며 독성을 흡수하여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등푸른 생선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도 소화잘되는 음식입니다. 연어와 참치, 고등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류는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하며 소화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대장염이나 크론병 등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줄여 혈중의 포도당 흡수를 늦추고 당뇨병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8. 생강

소화잘되는 음식 생강은 잘 알려진 항염증 식품으로 대장염과 장염 증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토나 구역질을 억제하고 이러한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나 임신 중 입덧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생강은 위에서 산의 소화 불량과 불쾌감, 팽만감을 일으키는 것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9. 푸룬

소화잘되는 음식 푸룬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수백 년 전부터 전통적인 소화기 계통 치료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소화기 내에서 노폐물을 대장으로 보내 배출 시킵니다. 또한 소르비톨 함량이 높은 프룬은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단기간의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 장애 자가진단법

만약, 소화가 잘 안된다고 느끼신다면 소화 장애가 아닌지 진단 해보셔야 합니다. 자가 진단 내용을 보면 배가 고프지 않거나 윗배와 아랫배가 빵빵한 경우 해당 됩니다. 또는 배꼽주위나 명치에 통증이 있거나 방귀 냄새나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해당 됩니다. 그리고 변비나 설사 증상이 있고 식후에 바로 배변을 한다면 역시 소화 장애입니다. 그리고 한숨 쉬는 것이 잦고 깊은 숨을 쉬기 어려운 경우에도 소화 장애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2개 이상 나타나면 병원 진단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여기까지 소화잘되는 음식에 대해서 확인 해봤는데요. 이 밖에도 소화기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 섭취가 아니더라도 매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소화 개선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포인트는 꾸준하게 섭취하여 기능을 회복하고 예방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